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여름은 너무 뜨거워 에어컨이 필수인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겨울과 봄 사이, 여름철 사용하면서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꼭 에어컨 청소는 필수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 무풍 갤러리 에어컨을 청소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간단 필터 청소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필터 청소를 하라고 알림이 뜨는 경우를 종종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에어컨 옆면에 있는 극세필터 3개를 청소해 주시면 됩니다. 샤워기를 이용하여 물로 세척을 한 다음 그늘에서 하루 정도 바짝 말린 뒤 다시 에어컨에 넣고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건조할 시간이 없으시면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여 청소를 해주셔도 됩니다. 개인적 의견으로는 청소기보다 물로 청소를 하는 것이 더 깨끗해지니 번거로우시더라도 물로 세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청소를 했음에도 리모컨이나 에어컨 상단에 필터 청소를 하라는 알림이 계속 뜨실텐데요. 필터 청소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리모컨의 청정 버튼을 3초 정도 꾹 눌러주시면 알람이 사라지게 됩니다.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PM 1.0 필터는 극세필터와 달리 3개월 주기로 청소를 해주시면 됩니다. 청소 방법은 중성 세제를 소량 풀어둔 물에 필터를 30분 정도 담근 후에 물로 깨끗이 씻어준 후에 그늘에서 하루 정도 바짝 말려주시면 됩니다. 완전히 마른 필터는 극세필터를 먼저 조립한 뒤, PM 1.0 필터를 넣으시면 됩니다.
스마트 냉방 세척
이 기능은 에어컨에서 꿉꿉한 불쾌한 냄새가 날 때 사용하시거나, 날이 더워지기 전에 미리 시행해 주시면 좋은 기능입니다. 스마트 냉방세척은 실내기 열교환기에 흡착된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냉방 1시간, 청정 1시간으로 운행이 됩니다. 리모컨을 준비하신 후 모드와 무풍, 혹은 마이크 표시와 무풍 2개의 버튼을 동시에 5초 정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음성안내와 함께 기능이 시작되고, 이 때는 창문을 꼭 열고 환기를 시키며 진행해 주세요.
패널 분해 청소 방법
필터를 청소한다고 해도 찝찝할 때가 있죠. 그럴 때마다 청소업체를 부르기엔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직접 관리를 통해 업체를 부르는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패널을 분해해 청소하기 전에 먼저 콘센트에서 코드를 분리해 전원을 차단합니다. 그 뒤 에어컨 전면의 하단부 상단의 양 끝을 동시에 눌러주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그 뒤 안 쪽의 레버를 반시계 방향으로 자물쇠 열림 방향까지 돌리면 상단 패널이 아래로 내려옵니다. 내려온 패널을 조심히 분리시킨 뒤에 부드러운 천이나 청소기 브러시를 이용하여 살살 청소를 하거나, 오염이 심해 보이는 경우에는 패널을 거꾸로 세워 샤워기로 청소를 하면 됩니다. 물청소 후에는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거꾸로 세운 상태로 그늘에서 물기를 완벽히 말린 뒤에 조립하면 됩니다.
패널을 분리한 후에는 팬의 좌우에 있는 고정나사를 푼 후 패널의 중앙부를 잡고 분리시키되 중앙 상단 턱이 있으니 주의하시면서 아래 방향으로 내리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내부 패널도 분리가 되면 팬의 상하좌우에 있는 나사를 풀면 왼쪽 방향으로 팬을 열 수 있게 됩니다. 맨 위 팬은 디스플레이를 살짝 들어 올리면 쉽게 여실 수 있습니다.
팬을 열면 그릴까지 드러나게 됩니다. 드러난 팬 그릴부는 물을 묻힌 부드러운 천이나 물티슈로 먼지 제거를 합니다. 팬 겉면은 솔을 이용해서 청소가 가능합니다. 청소가 끝나면 분해 과정을 반대로 팬을 닫고 나사로 고정 후 내부 패널 고정, 외부 패널 조립까지 마친 후 하단 레버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패널을 위로 올려줍니다. 그 뒤 하단부 패널을 조립하시면 청소가 끝나게 됩니다.
더운 여름 시원하게 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어컨, 생각보다 청소할 부분이 많아 손이 많이 가는 가전처럼 느껴지지만 깨끗하게 청소하면서 건강도 지키며 시원하게 보내시면 좋겠습니다.